CLOCKWIZ day

EASY communication way with my friends now and myself in the future.

2006-06-24

경기는 끝났다.



스위스에 0:2에 진것을 끝으로 한국의 월드컵 경기는 끝났다.
지난 보름간 월드컵의 열기에 일상에서 벋어나 특별한 즐거움을 누렸었다.
경기를 보이콧하고 출전 수당 문제를 뉴스의 촛점을 만들어 낸 토고를 상대로 역전승을 이끌어 내고 철통같은 압박에 도저히 열릴것 같지 않던 프랑스의 골문도 불굴의 투지로 단한번의 찬스를 골로 연결하는 무서운 집중력을 발휘한 멋진 경기들이었다.
원정 1승을 거두웠고 실력을 딸렸지만 승리에 대한 열정으로 최선을 다한 프랑스전에 만족한다. 스위전또한 보여줄 것은 다 보여준 후회없는 한판이었다. 고질적인 문전처리 미숙을 포함하여 세계 톱클라스와의 격차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월드컵을 즐겼고 승리의 희열을 느꼈지만 마지막 경기의 뒤끝이 개운하지 않다.
경기가 끝나자 마자 편파판정 문제를 이슈화 하는 행태가 심히 못마땅하다. 우리가 이기면 심판이 훌륭한 것이고 지면 심판 판정이 문제인지?
"오늘 축구가 죽었다"라는 표현을 동원해 세계인의 축제라는 월드컵을 부정하고 판을 깨자는 것인가?

심판의 판정이 공정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큰 문제가 없었다고 본다.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의 핸들링은 고의성이 없는 경우 흔히 잘 불지 않는다. 가장 말이 많은 두번째 골 오프사이드 장면은 전혀 문제가 없다. 오프사이드라 깃발을 올린 부심이 오심을 한것이고 그것을 인정하지 않은 주심이 정확하게본것이다. 오프사이드 판정은 주심이 최종 판단하는 것이므로 절차상의 문제가 없다. 수비수 뒤에 있는 최전방 스위스 공격수에게 투입된 공은 우리 선수 발을 맞고 들어간 것이지 스위스의 패스가 아니었으므로 오프사이드가 아닌 것이다. 오프사이드는 공격수가 최종 수비수 뒤에 있는 자기편 공격수에게 패스를 할때 선언 되는 것이다.

지난 2002년 월드컵을 통해 이탈리아는 폭력 수준의 반칙을 동원해 승리에 대한 집착을 보였다. 포루투칼의 피구 선수는 자국 선수의 퇴장에 어떻게 생각하는냐는 질문에 "그것이 축구고 인생이다"라고 했다. 아주 극적인 대비가 아닐 수 없었다.
패배의 쓰라림을 아는 내게 피구의 한마디는 금문일침으로 다가 왔고 인생을 긍정하는 성숙한 모습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었다.

차두리해설자는 마지막 코멘트로 "2002년 이후 나태해진 스스로의 모습을 저부터 반성합니다. 새로운 준비를 할때"라고 했다. 맞는 말이다. 편파판정만 들먹이는 김성주 아나운서는 짜증을 내게 주었지만 차두리 선수는 내게 위로를 주었다. 이제 우리 축구는 지겹도록 심판의 판정 문제를 들먹이며 마녀사냥에 나설때가 아니고 스스로를 반성하고 다음을 준비할 때다.

그동안 잠이 부족했다. 대신 월드컵을 즐겼다. 이젠 나머지 경기들도 구경을 하겠지만 잘 잠을 못 자가며 볼 정도는 아닐 것이다. 4년만 돌아온 일탈의 기쁨을 정리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때다. 다음 월드컵에도 7회 연속 진출 했으면 좋겠다. 남아공에서는 16강이 목표다.

내게 그건 스포츠의 기쁨을 준 국가대표팀 선수들과 12번째 선수 붉은 악마들에게 감사한다.

1 Comments:

At 6/27/2006 9:02 AM, Blogger Raphael CH Lee said...

탁월한 한마디군. 과연 흥분한 대중들이 K리그를 사랑해 줄까? 홍명보는 전술만으로 부족하고 개인 기술을 강화 할때라고 한거 같은데 맞는 말이긴 하지만 다음 월드컵때 까지는 현실성이 좀 없다고 본다. 호나우디뉴 같은 기술이 없어서 축구가 안된다는 얘긴가? 우리의 색깔을 찾아 강화 시켜야 할꺼 같다. 박종환때 벌떼 축구라고 했던거 요즘 말로는 미드필드에서 부터의 강한 압박인데 이걸 더 개발 해얄거 같다는 생각이다.
또 한가지는 HW가 좋은 선수를 발탁해야 한다고 본다. K리그에서 날고 기는 이천수의 플레이와 조재진의 플레이의 차이는 체격에서 오는 것이라고 본다. 이천수가 세트플레이로 한골을 잡기는 했지만 필드플레이에서 돌파에 이은 센터링을 프랑스, 토고전에서는 전혀 보여주질 못했다.

프랑스 앙리가 토고전에서 잡은 골을 느린 그림으로 보니 슛동작에서 수비수 보다 발목 한뼘이 먼저 공에 닿았던거 같다.
순간판단, 순간동작의 번개같은 경합에서 한뼘 길다는 것은 엄청 유리한 조건이 아닐까?

 

Post a Comment

<< Home